본문 바로가기

행사 후기🪐

서울시청|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안녕하세요 맹무니입니다.

 

지난주부터 서울시청 스마트도시담당관에서 인턴으로 일하게 되었는데요ㅎㅎ(나도 K-공무원을 체험한다아)

 

그저께 저희과의 행사를 참여하게 되었는데 후기로 기록하려고 합니당! 📝

 

행사명은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이구요. 시청 본관 8층 다목적홀에서 진행했습니당

 

 

일상 속에 키오스크와 같은 기기를 많이 활용하게 되었는데 누군가가 이런 새로운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이 행사의 주제는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해 환경조성 구축입니다!

 

 

 

주황색 옷과 모자를 입은 사람이 많죠ㅋㅋㅋㅋㅋㅋㅋㅋ(약 100명)

 

이 사람들은 저희의 디지털 안내사입니당~! 디지털 안내사는 서울시 7월부터 12월까지 새롭게 추진되는 사업이에요ㅎㅎ

그래서 이번 행사에서 디지털 안내사의 위촉장 수여도 함께 진행했어요

 

이들은 공원이나 영화관 등 현장에서 다니며 어르신들에게 디지털 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역할입니다✨

 

 

서울 시장님

 

서울시장님도 와주셔서 격려 말씀을 해주셨어요

 

기념 사진촬영은 빠질 수 없죠 📷✨

 

 

 

디지털 안내사 이외에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 대한 배려하고자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캠페인도 있는데요

 

7-11 편의점 디지털 매체, 지하철역 미디어보드 등 홍보매체를 활용하고 신한은행 ATM, CGV 티켓발권기 등 실제 키오스크 근처에 포스터도 부착할 겁니다ㅎㅎ

 

추가적으로 신한은행과 CGV에서 디지털 약자 존도 만들 예정인데요

 

평소에 제가 카페나 영화관의 키오스크를 사용할 때 뒤에 줄이 있으면 다른 사람 오래 기다릴까 봐 빨리빨리 하고 싶은 마음을 생기게 된 거예요ㅋㅋㅋ

 

디지털 약자 존을 만드면 필요하신 사람들에게 키오스크 사용에 심리적인 부담감이 덜 될 수 있으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디지털역량강화협의체

마지막으로 행사는 디지털역량강화협의체를 소개했는데요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해 환경조성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부만 추진하면 쉽지 않죠

따라서 서울시는 13개 기관+기업과 협력해서 디지털역량강화협의체를 구성했습니다!

 

참여대상 역할
서울시(2) 협의체 운영  디지털 격차 교육, 제도 마련
기관(7) 디지털 격차 해소 교육 실수요자 현장 의견 청취  정책 추진 관련 자문
기업(6) 디지털 취약계층 친화 무인기기(키오스크) 개선  디지털기기 활용환경 조성‧협력

디지털역량강화협의체 구성

(출처: 서울시 보도자료)

 

마지막으로 협의체 참여 기관장들의 인사말로 행사를 무사히 마무리했습니다 〰️🌟

추가적으로 이번 행사는 저희 스마트시티 서울 프렌즈라는 서포터즈도 초대했는데요~!

 

행사가 짧아서 끝나고 저희 주임님이 시청투어도 해주셨어요ㅎㅎ💗

 

멋진(?) 시청 내부

시청 본관 지하 1층에 스마트서울 전시관이라는 곳이 있어요~! (저도 인턴 때문에 알게 되었음)

마지막 시청 투어는 주임님이 거기까지 데려다주고 소개해주셨어요ㅎㅎ 거기는 일반시민에게도 개방하니까 관심이 있으신 분 한번 가서 구경해보세용

 

여기까지 맹무니의 시청 행사 후기입니다👋🏻